Writer: Harim Kang
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리 내용입니다. 관련 시험 책 내용 이외에 더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와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소프트웨어 설계(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Process), 단어, 가이드라인으로 이루어진 방법론을 소프트웨어 설계라고 합니다.
- Process는 방법론의 모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모든 활동들의 집합을 정의합니다.
- Process의 요소
- Life-Cycle Model: 생명 주기 모형
- Phases, Activities, Steps
- 각 활동에 대한 것
- Input, Output Artifacts, Instruction, Quality Guidelines
품질 모형 프레임워크(Quality Model Framework)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e Cycle)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수명 주기)는 개발과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작업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개발 방법론의 바탕으로서, 개발을 위한 정의,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눈것입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활동,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합니다.
- 개발자는 문제의 유형, 개발 방법에 따라 특정한 생명 주기 모형을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개별적인 새로운 모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생명 주기 모형
- 폭포수 모형
- 프로토 타입 모형
- 나선형 모형
- 애자일 모형
생명 주기 모형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폭포수 모델의 특징은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를 깔아둡니다. 이러한 전제하에 각 단계에서 확실하게 진행하여 결과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과정을 마친 후에 다음 단계로 이어나가는 방식입니다.
-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모델입니다.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 한 단계가 마무리 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선형 순차적인 모형입니다.
- 메뉴얼 작성이 필요합니다.
- 각 단계를 마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나와야합니다.
- 두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하지 않습니다.
- 순서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 시험
- 유지 보수
- 언제 사용하나요?
- 요구사항을 합리적으로 이해했을 때 사용합니다.
- 선형적인 방식에서 배포를 통해 통신을 할 때 사용합니다.
- 요구사항이 아주 명확하고 합리적일 때 사용합니다.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무엇보다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파악을 위한 모델입니다. 시제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에 완성될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델입니다.
-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서 만듭니다.
- 추후 구현 과정에서 사용될 골격이 됩니다.
- 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개발이 완료된 후 오류가 발견되는 경우)
- 순서
- 요구 수집
- 빠른 설계
- 프로토타입 구축
- 고객 평가
- 조정
- 구현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폭소수 모형과 프로토타입의 장점을 더하고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델입니다.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서 점진적으로 결과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 개발 중에 발생가능한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하여 진행가능하며,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 순서
-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공학적 개발
- 고객 평가 (1~4 반복)
- 장단점
-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모으고 재정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위험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 거대한 규모의 시스템에서 현실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 관리가 어렵습니다. (Progress Monitoring)
애자일 모형(Agile Model)
Agile(: 민첩한, 기민한), 고객의 요구 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반복하여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합니다. (Rapid and flexible response to change)
-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반복 주기마다 결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수용합니다. (A time-boxed iterative approach)
- 개발 주기에는 고객이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합니다. (우선 순위: A prioritized list of product Backlog items)
- 애자일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 XP(eXtreame Programming)
- 칸반(Kanban)
- Lean
- 크리스탈(Crystal)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 FDD(Feature Driven Development)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Reference
Scrum 관련 정보: https://innolution.com/essential-scrum/table-of-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