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서리뷰] 소프트웨어 스펙의 모든것

Portfolio/Book-Review

by HarimKang 2021. 2. 20. 22:41

본문


Writer: Harim Kang

소프트웨어 스펙의 모든것 리뷰

리뷰어's 잡담

저는 소프트웨어 공학이라는 과목을 제 복수 전공들 과목들 중에 가장 자신있고 결과도 좋고, 재미있었던 과목이었습니다. 좋은 성적으로 해당 과목을 담당하시는 교수님으로부터 연구소 프로젝트 참여를 제안받아서 반년간 함께하게 되고, 제가 많이 성장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게 해준 기억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와 관련된 스펙, SRS, 설계, 테스팅, 프로세스 등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학문으로, 현업 직무를 해보니 많은 관련이 있는 좋은 과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제가 리뷰어로서 작성해 볼 책이 이와 관련이 깊은 내용의 '소프트웨어 스펙의 모든 것'입니다. 저는 연구소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SRS를 보고, 작성해보기도 했습니다. 명확한 SRS는 개발자의 혼돈을 줄이고 더 자세한 설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을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가 읽으면 좋을까?

여기서는 소프트웨어 스펙이라고 하지만 학사 출신으로서 가장 관련된 전공과목이라고 한다면 소프트웨어 공학 과목입니다. 컴퓨터 분야에 앞으로 종사 또는 이미 계신 분들도 읽어보기 좋은 간단한 책이며, 제 생각에 설명과 그림이 아주 심플하고 사례가 많아서 관련된 모든 분들이 잠깐잠깐 가볍게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의 구성

책의 구성은 크게 보면 간단하며 이론과 실전으로 구분을 해도 될 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1. 소프트웨어 스펙이란?

    전체적인 개요부터 SRS, 관행과 사례 등등의 내용이 있고, 점점 더 디테일한 부분을 간단한 그림과 예제로 쉽게 설명을 해줍니다.

  2. SRS 작성법

    실제의 예제들을 기준으로 간결하고 깔끔하게 설명해줍니다. 실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설명이 나와있어서 그 부분이 좋았습니다.

SRS와 설계

제가 설계에 대한 개념이 없을 때 저는 소프트웨어 공학 및 설계 과목을 들었습니다. 유저의 관점, 개발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설계를 해보면서 기본적인 방법을 익혔고, 연구소의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더 구체적인 SRS 작성부터 설계 및 구현까지 진행해보았습니다. SRS를 잘 작성만 해놓아도, 많은 충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SRS와 이를 바탕으로 진행 한 설계가 프로젝트 구현을 쉽게 만들어주고, 실수를 줄여줍니다. 어찌보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나중에 유지보수도 쉽고 오류가 적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저도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포스팅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전 프로젝트에 SRS을 작성해보자!

2장의 SRS 작성법에는 구체적인 실제 SRS 템플릿으로 내용 설명 및 팁, 예제 등을 제공해줍니다. 이를 보면서 자신이 해보고자 하는 실제 프로젝트의 시작단계에서 간단한 SRS를 작성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설계도 해보고, 실제 구현에서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며, 소프트웨어를 처음 보는 사람도 이해를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도 한번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리뷰는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의 활동으로, 한빛미디어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Portfolio > Book-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 리뷰] Practices of the Python Pro  (0) 2020.11.2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